서울특별시교육청(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김관복)은 6월 호국.보훈의 달과 제 64주년 6.25 전쟁기념일을 맞이하여, 5월 20일 화요일부터 약 1개월간의 서울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"우리 학교 6.25 전쟁 참전 학도병 탐구대회를 추진합니다.
이 사업은 6.25 참전 학도병의 호국정신과 숭고한 희생정신을 본받고, 6.25 참전 학도병의 활동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순국선열에 대한 보훈 정신 및 나라사랑 정신을 함양하고 "우리 학교 6.25전쟁 참전 학도병 탐구 결과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합니다.
우리학교 6.25 전쟁 참전 학도병 탐구대회는 참여 희망 학생들이 학교별로 탐구팀(학생 3~5명)을 구성하여 참가신청서를 제출하면, 교육청 심사를 통하여 대회 참가팀이 선정되며 선정 팀은 모교 재학 중 6.25 전쟁에 참전한 선배의 학도병 활동을 탐구 및 조사합니다.
주요 탐구조사 내용은 모교 재학 중 6.25 전쟁에 참전한 학도병 현황, 참전 활동 내용, 본인(생존 시) 및 주변 인물 등과의 인터뷰, 참전 활동 장소 및 기관 탐방, 주변 인물 확대 탐구 등입니다.
<사진출처:서울시교육청>
참가 신청서를 제출한 팀 중 최우수상(1팀), 우수상(3팀), 장려상(참가팀의 40%)을 수여하고, 입상 작품은 자료집으로 만들어 해당 학교 및 고등학교에 제공함으로써 후배 고등학생들이 호국정신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학습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.
또한 우리학교 6.25 전쟁 참전 학도병 탐구대회 결과를 공유하고, 국가 유공자 및 유족들을 존경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며, 전후세대에 6.25 전쟁과 올바른 역사적 인식을 확립하고,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가치관 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.
우리학교 6·25 전쟁 참전 학도병 탐구대회 안내
01. 추진 목적
- 6월 호국 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6.25 참전 학도병의 호국 정신과 숭고한 희생 정신을 기립니다.
- 잊혀져가는 6.25 참전 학도병 활동 탐구를 통하여 순국선열에 대한 보훈 정신 및 나라사랑 정신 함양
02. 관련 근거
- 2014년 주요 업무 계획 (2014년 1월)
- 서울시교육청- 서울지방보훈청- 전쟁기념과 업무협약 (2013년 2월)
03. 추진 방향
- 학교별 탐구팀(학생 3~5명)을 구성하여 참가신청서 제출
- 교육청 심사를 통하여 대회 참가팀 선정.안내
- 팀별로 모교 재학 중 6.25 전쟁에 참전한 학도병 활동에 대한 탐구
- 모교 재학 중 참전 학도병이 없는 학교는 주변 인물 확대 탐구 가능
- 우수 탐구 보고서를 심사.선정하여 교육감상 수여
04. 세부 추진 계획
○ 탐구대상 : 모교 재학 중 6.25 전쟁에 참전한 학도병 주변 인물
모교 재학 중 참전 학도병이 없는 학교는 주변 인물 확대 탐구 가능
○ 탐구활동 내용 : 모교 재학 중 6.25 전쟁에 참전한 학도병 현황 조사
참전 활동 내용 조사
본인(생존 시) 및 주변 인물들과의 인터뷰
참전 활동 관련 장소 및 기관 탐방
기타
○ 탐구대회 신청서 및 보고서 제출
- 신청 기간 : 2014.5.20 화요일~5.28 수요일
- 제출 서류: 참가 신청서
- 제출 대상 : 서울시 고등학생 중 참가희망팀(학교별 팀수 제한 없음)
- 제출 방법 : 학교별로 수합하여 제출(자료집계 시스템 및 자료집계 시스템 첨부파일)
[팀 구성 방법]
- 같은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탐구팀(3~5명, 필요시 지도교사 포함) 자율 구성
- 탐구팀 구성하여 탐구대회 참가신청시 탐구팀원의 명단, 역할 등이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함
- 탐구보고서 제출, 교육감상 수상시 신청서에 있는 인원만 가능
○ 참가팀 선정 안내
- 안내 예정일 : 2014년 5월 30일 금요일
- 참가 신청서의 충실성, 학교별 신청 팀수 등을 고려하여 참가팀 선정
○ 참가팀별 탐구실시 : 2014년 5월 30일 금요일 ~ 6월 20일 금요일
○ 탐구 보고서 제출
- 제출 기한 : 2014년 6월 20일 금요일
- 제출 서류 : 탐구 보고서
- 제출 대상 : 학교별로 팀별 탐구 보고서 수합하여 제출 (자료집계시스템 및 자료 집계시스템 첨부파일)
※ 학교별 최대 5팀까지만 제출(필요시 학교자체 내부 심사)
○ 선정(심사) 기준 및 배점
- 심사 기준 및 배점 : 탐구 내용의 구체성 및 충실성, 탐구 방법의 체계성 및 타당성, 탐구를 위한 노력 등
심사항목
배점
심 사 사 항
탐구주제
30
▪주제가 정책방향에 부합하는가?
▪주제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는가?
▪내용이 나라사랑교육에 효과적인가?
탐구방법
40
▪탐구 과정 설계가 체계적인가?
▪탐구방법이 구체적인가?
▪탐구방법이 교육적인가?
▪탐구방법이 타당한가?
역할분담
30
▪팀원 개개인의 역할이 명시되어 있는가?
▪역할분담이 골고루 되어 있는가?
▪탐구 운영 계획은 체계적이고 합리적인가?
합계
100
- 심사방법 : 탐구주제, 탐구방법, 역할분담의 구체성 등을 평가
- 심사위원의 점수 평균 60점 이상인 팀은 수상 대상자로 선정
- 수상 등급은 심사위원 합계 점수 고득점 순으로 결정
○ 선정(수상) 등급 및 팀 수
- 참가팀 결정 : 적부 심사 후 적합한 모든 팀을 참가팀 선정
- 수상팀 등급 및 팀 수 :
등급
최우수상
우수상
장려상
비고
팀수
1
3
참가팀40% 이내
- 교육감상 수상 팀수는 탐구 보고서 제출 수를 고려하여 결정.
- 시상식 및 발표회는 별도 계획으로 운영할 수 있음.
○ 기대효과
- 학생들의 나라사랑 정신과 국가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계기를 마련하고 국가유공자 및 유족들을 존경하는 사회적 분위기
조성
- 전후 세대에 의한 6.25 전쟁의 올바른 역사적 인식을 통해 자유민주주의의 의지 확산과 가치관 정립에 기여.
2014-06-02 15:46:29
이은희 리포터
우리학교 6.25 전쟁 참전 학도병 탐구대회 - 세계 최초의 유아/어린이 교육정보 플랫폼 No1 웹키즈 Since 1996~2023 뉴스